곽수연 김정아 모용수 유민석 정우재 황나현 ‘For Your Spring LOVE’ 전 필갤러리 기획
2017. 5. 18 (목) - 6. 23 (금)
당신의 지친 마음을 기댈 수 있는 전시
For Your Spring, LOVE
필갤러리(fillgallery) 서울시 용산구 유엔빌리지길 24
필갤러리에서는 봄을 맞이하여 For Your Spring – LOVE전을 연다.
모든 만물이 피어나 푸르른 빛을 띠는 5월은 흔히 가정의 달이라고 불린다.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사랑을 속삭이는 달 5월은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만든다.
따라서 이번 전시 주제인 ‘LOVE’는 마음 속 깊은 공허함을 가득 채워줄 따뜻한 사랑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동물을 소재로 한 작품들로 전시장을 가득 채운다. 따뜻한 눈빛을 가진 동물들을 통해 사랑이 가득한 봄의 기운을 전달하고자한다.
사랑, 그것의 진정한 의미
사랑이란 단어에는 단순히 에로스적 사랑 뿐 만아니라 믿음, 포용, 용서, 이해의 의미가 포함되어있다. 이번 필 갤러리의 ‘LOVE’전에서는 사랑의 다양한 형태 중 순수한 사랑을 동물로써 소개 하려한다.
동물들은 혹자에겐 말 못하는 미물이라 가벼이 여겨질 수 있으나 우리의 오랜 벗이기도 하다.
사람과 동물의 관계는 수천 년 전부터 이어져왔다. 사람은 지속적으로 동물의 도움을 받아왔고 현대에 와서는 ‘반려동물’이라는 명칭까지 생기게 되었다. 사회가 발달하면서 물질이 풍요로워지는 반면 인간은 점차 자기중심적으로 변하며 마음은 점점 고갈되어간다. 이에 비해 동물들은 항상 변함없이 순수하다. 사람은 이러한 동물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상실되어가는 자신의 본질을 되찾을 수 있다. 그들의 진심어린 눈빛과 몸짓은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사람과 동물이 교감하여 나누는 사랑은 그 무엇보다도 풍성하고 따뜻한 감정이 아닐까. 6명 작가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은 우리들을 저절로 미소 짓게 만든다.
흩날리는 꽃잎과 따스한 바람이 부는 5월, 필 갤러리의 LOVE전이 여러분에게 사랑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곽수연
remember 0416 95X45cmX2ea 옻칠종이에 채색 2015
현 사회에서 개는 반려동물로서 인간과 가장 친근한 동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인 간과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친구 이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어 감정이입이 큰 동물이다. 이 상황에서 개가 사람들 생 활 속에 기생하면서 에피소드가 생긴다. 에피소드는 현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부 분이며 인간화 된 개를 통해 무수한 이야 기를 할 수 있다.
이 작업을 통하여 현대사회의 현상을 해 학과 풍자적인 요소를 가미해 표현하고 내안에 진정한 인간다움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작업하고자 한다. 이런 면에서 앞 으로 계속될 현대인의 모습과 본질적인 생각을 자연스럽게 엿보고 그림 속에 표 현해 보고 싶다.
한성대학교 예술대 회화과 졸업 및 동대학원 졸업
현재 - 동방예술연구회,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박사과정재학
개인전 (2002년~2016년 9회)
(서울예술치유허브 갤러리,파비욘드 갤러리,Artspace H, 한옥갤러리, 갤러리 D, 닥터 박 갤러리,얼 갤러리, 일주아트스페이스, 갤러리 꽃, cafe Suッ kara,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관훈갤러리, Seizy green tea, 갤러리 라메르, 인사 갤러리)
단체전 (24회)
김정아
파티 100x60cm 한지에 아크릴 2014
지나치게 안락한 삶의 조건들 속에서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치달아야 하는 우리들은 엄청난 갈등들을 경험하지만 이런 방황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생명력을 얻게 되며 다른이의 생명까지 치유할 수 있는 주체적인 자아로 성장하게 된다.
내가 지나온 시간들에는 아름다운 경험, 두려운 경험, 슬픈 경험들이 복합적인 경험들이 있었지만 그 시간들 속에는 환상적인 꿈과 함께 항상 희망이라는 단어가 함께 했음을 기억한다. 그래서 나는 좌절하고 절망하고 다시 꿈꾸기를 반복하는지 모른다.
이러한 꿈꾸기를 반복하는 동안 나는 혼란스럽고 무질서한 비정형의 나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억눌리고 잠재되어있던 진정한 나를 찾게 되리라 기대한다.
1991 이화여자 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1993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 대학원 졸업
수상경력
1999 제18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입선(국립현대 미술관)
21회 중앙미술 대전 입선(호암 미술관)
1998 제20회 중앙 미술대전 특선(호암 미술관)
1994 제13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입선(국립 현대 미술관)
1991제14회 중앙미술 대전 입선(호암 미술관)
개인전 (11회)
2014제 11회 개인전(아트리에 갤러리)
2014제 10회 개인전(아트 뮤제 갤러리)
2014 제 9회 개인전(아침 고요 수목원 갤러리)
2012 제8회 개인전(인사아트센터,줌갤러리.메세나 갤러리.대구 아트페어)
2011 제 7회 개인전(장은선 갤러리)
단체전 100여회
모용수
사랑합니다 140x60cm oil on canvas 2017
호랑이를 소재로 따뜻하고 정감 있는 화면을 통해 순박하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랑, 그리움과 같은 인간사의 단편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를 은근한 서정으로 담아내 잃어버린 동심과 감성을 자극하고 각박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느라 놓치기 쉬운 마음의 여유를 잠시나마 되찾아 주고자한다.
석채를 사용해 거칠고 투박한 표면에 독특한 마티에르를 강조한 표현기법을 사용했다.
원광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대학원 졸업
현재 일레븐 회원
개인전46회
초대전 및 단체전 (500여회)
2007-2016 MANIF서울국제아트페어(예술의 전당)서울
2012-2016 대구아트페어(엑스코)대구
2011-2016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2012-2016 Affordable Art Fair (싱가폴.상해.영국.홍콩,미국)
2011-2015 KIAF한국국제아트페어(코엑스)서울
2014-2016 부산아트쇼(벡스코)부산외
유민석
Star Wars 40.9x53.0cm Oil on canvas 2016
우리의 일상과 공간은 너무 익숙한 나머지 단조롭고 새롭지 않으며,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현실과 앞으로 일상만큼이나 익숙해질 증강현실의 세계에 우리는 놓여있다. 아이들은 실제가 아닌 화면속의 현실로 세상을 배워가고, 실제보다도 더 실제 같은 현실이 영화 속에 펼쳐지기도 한다. 이렇듯 작품 속에 마주하는 우리의 세상도 믿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사이에 어느 것이 진짜냐는 결코 가볍지 않은 물음을 던지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실제공간으로 들어온 만화주인공 톰과 제리를 통해 현실세계의 갑과 을의 관계를 유쾌하게 풍자하고 있는 작품이다.
서울 출생
2007 홍익대학교 졸업
201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과 석사과정 졸업
現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박사과정 수료
SOLO EXHIBITIONS
2016 Don't You Believe It!, 갤러리 로얄, 서울
2014 TOM & JERRY –혹시 진짜를 본적 있으세요?, 갤러리 마노, 서울
2009 1st Portfolios of Seven Kinds Museum of contemporary Art at Hong-ik Univ., Seoul, Korea
BOOTH SOLO EXHIBITIONS
2012 ART SEOUL –김과장 전시장 가는 날, 한가람미술관, 예술의 전당, 서울
2011 Passion N Creative, 루미나리에 갤러리, 서울
2010 NAAF, Sunshine City, 도쿄, 일본
2008 NAAF전, 동일본컨벤션센터, 후쿠오카, 일본
SELECTED GROUP EXHIBITION 70여회
정우재
Bright Place-My eyes on you 72.7×116.8cm oil on canvas 2017
현대사회에서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실제적인 관계보다 이익에 따른 기능적인 관계에 익숙하며 이에 따라 현대인들의 공허함과 소외감은 늘어만 갑니다.
작품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모습을 아이의 순수한 본성과 성인의 욕망사이에 위치한 과도기적 존재인 소녀를 통해 형상화하고, 거대하게 표현된 반려견은 변하지 않는 본성을 지닌 존재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두 존재를 감싸주는 빛을 통해 잃어가는 인간성과 관계에 대한 인간본연의 가치를 상기시키며 그에 대한 회복, 위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5. 2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석사 졸업
2010. 2 추계예술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졸업
2017 그룹전 | ‘공감의 공간(共間), 위로를 나누다’ (슈페리어갤러리 – 서 울)
그룹전 | ‘반려:함께하는 삶‘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점 – 부 산)
2016 개인전 | ‘The Same Moment’ (갤러리 탐 – 서 울)
그룹전 | GS칼텍스 예울마루 어린이미술전 ‘반가워요 동물 친구들’ (GS칼텍스예울마루 – 여 수)
그룹전 | 2016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하반기 주제기획전 ‘은유적 관계’ (청주시립미술관 - 청 주)
그룹전 | 그림책여행센터 이담 오픈기념전시 ‘이야기를 담다’(그림책여행센터이담–원 주)
개인전 | ‘Luminous moment’ (E.LAND SPACE – 서 울)
그룹전 | Pontone Gallery Opens in Chelsea (Pontone Gallery – 런 던)
그룹전 | ‘Time Machine’ (Hive gallery – 로스엔젤레스)
황나현
love 90.9×65.1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7
자연의 일부이기도 하면서, 바로 그 자체 가 자연인 얼룩말, 그의 착한 눈빛은, 그것 을 배태한 자연의 따뜻한 정감과 닮았다. 화려하나 편안하고, 강하나 너그러워 보이 는, 우리가 도시 속 일상을 재촉하다 미처 보지 못하고 지나치기 쉬웠던 자연의 모습 은 인간이 늘 바라고 원하는 모습과 닮아있 다. 즉, 우리가 원하는 모습은 이미 본래 우 리의 모습과 닮아있다.
2007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양화과수료
2004 경원대학교동양화전공회
개인전 6회
2010 안양롯데갤러리 기획전-얼룩말의숲
2009 갤러리고동 초대전-공작부인
나무그늘 초대전-공작부인
한원미술관초대전-얼룩말의숲
갤러리 이즈-얼룩말의숲
2004‘갑자기’전(홍대앞희망갤러리)
단체전- 2010 꿈속에서전-우림갤러리
SOAF-코엑스
Face To Face-(더케이 갤러리)
Global Hybrid-(Hancock Art & Design Center-LA)
여인의향기-동아미술관
그리기의즐거움-한원미술관
원더풀 픽쳐스-일민미술관
화랑미술제 (부산벡스코)
making flowers전-gallery H 외 17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