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서울청소년센터,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동그라미학교’ 운영

입력 2025년06월13일 13시14분 김가중 조회수 138

- 서울시교육청 지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 고등학교 청소년에게 공교육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진로 방향 제시


 

시립서울청소년센터(관장 정진문)는 공교육의 틀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진로 문제로 고민이 많은 고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적응과 진로 탐색, 다양한 대안교과를 제공하는 서울시교육청 지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동그라미학교를 운영한다.

 

동그라미학교는 출석을 통해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이 인정되는 위탁교육기관으로 특성화교육인 제과제빵 및 바리스타 등 대안교과 수업을 통해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들의 진로 방향을 제시해주는 등 다양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육과정은 1년 과정으로 보통교과(국영수 등) 및 대안교과(제과·제빵, 바리스타, 슈가아트 등)로 진행된다.

 

1차 재능기부활동으로 제과제빵 특성화 교육을 살려, 학생들이 만든 제과 품목을 참사랑아동발달센터 아동들에게 기부하였다. 학생들이 자치회의를 통해 기획과 실행을 주도하며 협력과 배려의 가치를 실천하고, 나눔을 통해 자존감과 공동체 의식을 높였다. 또한, 2차 문화활동인 플로리스트 직업 체험으로 카네이션 바구니를 제작해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활동은 진로 탐색과 정서적 안정, 공동체 의식 함양에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한편, 시립서울청소년센터는 대한민국 1호 청소년 기관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수행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함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결제하실 금액은 원 입니다.
무통장 입금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