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6월26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자유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여론공간입니다.
욕설이나 인신공격 상업적인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으며 읨의로 조치될 수 있습니다.
프린트
제목 ※ 현장 취재 지원 안내 및 사전 신청 2022-05-21 11:24:19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99     추천:3
 현장 취재 지원 안내 및 사전 신청

정식 오픈 전 현장 취재를 희망하시는 기자님들은 아래 이메일로 사전 신청 바랍니다.

- 일시: 525() 오전 10

- 장소: DDP 배움터 2층 디자인박물관

- 사전신청 이메일: mhpark@seouldesign.or.kr

- 연락처 : 02)2153-0063

 

전시 이미지는 웹하드 참조 (5.23() 저녁 6시까지 업로드 예정)

[웹하드 바로가기] http://webhard.seouldesign.or.kr

폴더명 : [보도자료] DDP 기획전 <시작된 미래> 개최

ID : ddppr@seouldesign.or.kr

PW : ddp03210321@ (로그인 시 "게스트" 접속)

 

 

붙임 1. 전시 포스터

2. 전시 개요

3. 작가(참여자) 소개

4. 전시 구성(섹션별) 및 주요 작품 안내

 

 

 

 

 

 

 

 

 

 

 

 

 

붙임1

전시 포스터

 

 

 

 

붙임2

전시 개요

 

 

전시기간

2022526() ~ 2022918(), 추석당일 휴관

관람시간

오전 10~ 오후 8(입장 마감: 오후 700)

상황에 따라 입장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장소

DDP 배움터 2F 디자인박물관

공동기획/협력

()서울디자인재단 DDP,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ZHA: Zaha Hadid Architects),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RAS: Refik Anadol Studio)

입장권

성 인(19-64): 10,000

청소년(13-18): 7,500

어린이(7-12): 5,000

단 체(일반 20인 이상): 7,500

단 체(, , 20인 이상): 5,000

무료권: 65세 이상, 장애인 1-3급 본인 및 보호자 1, 국가유공자

11회 한정

문의 및 예매

티켓 예매처 현장구매,

네이버, 쿠팡,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야놀자: 6월 중 오픈 예정

문의 - thefuturenow.help@gmail.com, 02)2153-0616

Website - www.ddp.or.kr

 

 

 

 

붙임3

전시 작가(참여자) 소개

 

1

(공동기획)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ZHA: Zaha Hadid Architects)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는 여성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했으며 DDP의 디자인을 이끌기도 했던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1979년 런던에 설립한 건축사무소다. 2016년 자하 하디드 타계 후에는 독일 출신의 건축가 패트릭 슈마허가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를 이끌고 있으며, 런던과 베이징에 위치한 오피스에는 500명이 넘는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분야의 경계를 넘어 작업하는 것이 특징인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는 아시아, 중동, 유럽 등 전 세계를 무대로 지금까지 44개국에서 95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며, 현재는 작업 반경을 가상 세계로까지 확장해 나가고 있다.

2

(협력)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RAS: Refik Anadol Studio)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는 2019DDP의 서울라이트로 국내에 소개된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인공지능, 특히 머신러닝을 이용한 빅테이터의 시각화 분야를 개척한 레픽 아나돌이 설립했다.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의 작업은 몰입형 설치 작품, 데이터 페인팅,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가 주를 이룬다. 레픽 아나돌 스튜디오는 우리를 둘러싼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재료로 기계의 도움을 받아 물질과 비물질,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드는 독특한 시각적 경험을 만들어 낸다. 그 밖에 산하에 RAS 미디어랩을 설립해 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선구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붙임4

전시 구성(섹션) 및 주요 작품 안내

 

첫 번째 섹션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연구>에서는 로봇 기술, 건축 기하학 및 참여형 설계와 관련한 다학제적 연구와 협업을 통해 개인 사용자에게 적합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탄소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디자인을 소개한다. 대표 작품인 <스트리아터스 다리(Striatus), 2021>3D 프린터로 콘크리트를 출력해 내부에 철근 같은 보강재 없이 제작된 최초의 다리로써, 컴퓨터를 이용한 정교한 설계 후 3D 프린터로 딱 필요한 만큼의 재료를 사용해 제작됐다. 재료 낭비 없이 친환경적이고, 건식 콘크리트(마른 상태의 콘크리트) 블록으로 이뤄져 해체 후 다시 조립이 용이하며, 용도를 변경해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친환경 다리는 ZHA가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학(ETH Zurich)과 함께 연구하고 제작해 지난해 베니치아에서 선보인 것이다. <프로스페라 온두라스(Próspera Honduras), 2020~진행 중>ZHA가 협업으로 개발한 디지털 건축 플랫폼으로 설계된 온두라스의 친환경 주거시설로 영국의 토목 구조 엔지니어링 회사인 에이케이티 2(AKT II)와 설계 컨설팅 회사인 힐슨 모란(Hilson Moran)과 협업했다. 입주 예정자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선택에 따라 공간을 구성할 수 있고, 디지털 공간 재산권도 부여받는다. 이 두 작품은 영상과 모형을 통해 생생한 감상이 가능하다.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럽 문화 공원에 설치된 스트리아터스 다리(Striatus)의 모습 (사진: Naaro, 이미지 제공: Zaha Hadid Architects)

 

 

두 번째 섹션 <상상하는 디자인과 가상세계>에서는 ZHA가 최근 진행하고 있는 가상 세계 속의 디자인을 선보이게 된다. 그 일환으로, 메타버스 속 사이버 도시, 메타버스 안의 건축과 사회적 소통을 살펴본 가상의 갤러리 공간, 게임 세계의 건물 디자인 등이 소개된다. 대표 프로젝트 중 하나인 리버랜드 메타버스(LIBERLAND METAVERSE)는 가상세계에 구축한 새로운 국가 모델이다. 리버랜드 메타버스는 실제로 존재하는 리버랜드 자유공화국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리버랜드 자유공화국은 2015년 크로아티아와 세르비아 사이 영토분쟁지역의 무인지대에 체코의 정치인 비트 예들리치카(Vít Jedlička)와 야나 마르코비코바(Jana Markovicova)가 함께 개국한 마이크로네이션(*)’이다. ZHA는 이곳에 웹 3.0을 기반으로 한 도시 내 시설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앞서 ZHA는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마이타버스(Mytaverse)와 협업으로 메타버스에 건설한 리버랜드를 이번 전시에 선보인다. 전시장에서는 ZHA가 디자인한 시청, 광장, NFT 거래소, 미술관 등을 갖춘 리버랜드 메타버스를 영상과 모형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건축회사와 게임회사 간 세계 최초의 협업으로 기록된 펍지 모바일(PUBG Mobile)ZHA2022년 협업 작품도 두 번째 섹션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마이크로네이션: 초소형 국가, 독립국가라고 주장하지만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로부터 나라로 인정받지 못한 집단이다.

 

리버랜드 메타버스의 모습 (©Zaha Hadid Architects 이미지 제공: Mytaverse)

 

게임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의 메디컬 센터 디자인

두 번째 전시 구성에서는 국내 유명 게임 배틀그라운드2022년 새로운 버전에서 ZHA가 디자인한 건물이 포함됐다. 2017년 발표되어 인터랙티브 게임의 역사를 새로 쓴 배틀그라운드는 최대 100명의 인원이 낙하산을 타고 외딴 섬에 떨어져 무기, 차량, 보급품을 찾아내고 전술을 사용해 싸우면서 최후의 1인을 가려내는 게임이다. 방대한 오픈 월드맵을 자랑하는 배틀그라운드에서 건축물은 게임 플레이어가 가상세계를 현실 속 환경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ZHA의 건축가들과 ZHACODE (로봇, 인공지능, 디지털 제작 분야를 연구하는 ZHA의 연구팀)은 크래프톤 산하의 펍지 모바일(PUBG Mobile)과 함께 배틀그라운드를 위한 메디컬 센터를 디자인했다. 에란겔(Erangel) 맵에 위치한 이 메디컬 센터는 로봇 수술, 노화 방지와 장수를 위한 연구, 회복과 예방 및 진단 의학을 위한 3개의 연동 건물로 설계되었다. 배틀그라운드의 메디컬 센터 디자인은 사이버 공간 및 메타버스에 대한 ZHA의 오랜 관심을 반영하고 있으며, 병원의 미래와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게임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를 위해 ZHA가 디자인한 메디컬 센터 (이미지 제공: Zaha Hadid Architects)

 

 

마지막 전시 섹션 <실감형 기술과 융합>에서는 실감형 인터랙션 기술을 통한 협업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증강현실, 가상현실 및 물리적 세계와 혼합현실 속에서 참여형 설계와 몰입형 기술의 경험을 선사한다.

아키텍팅 메타버스_RAS x ZHA (Architecting the Metaverse_RAS x ZHA)

<아키텍팅 메타버스>ZHA의 건축 디자인과 RASAI가 만들어낸 몰입감 있는 공간 경험을 통해 가상 세계 및 물리적 세계의 건축과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한다.

 

아키텍팅 메타버스_RAS x ZHA ©Refik Anadol Studio with OpenAI

 

 

프로젝트 코렐 (Project Correl 1.0)

이번 전시에서는 새로운 관람 형식의 진화를 경험할 수 있다. ZHA가 이번에 선보이는 <프로젝트 코렐 (Project Correl 1.0)>(2018)은 가상 공간에서 몰입형 건축 기술을 시연하는 인터랙티브 체험 프로젝트다. 이 작품은 최대 4명의 관람객이 VR 장치를 착용하고 동시 접속해 디지털 공간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구성 요소들을 선택하거나 크기를 조절하고 배치하면서 전시 기간 동안 디지털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다. 여러 관람객을 거친 디지털 구조물은 점진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이러한 변화는 가상 공간에서는 물론 물리적으로도 캡쳐 되어 3D 프린터를 통해 현실 세계로 출력된다. ZHA의 가상현실 연구팀인 ZHVRHTC 바이브, HP 가상현실 솔루션, 언리얼 스튜디오(Unreal Studio), 엔비디아(Nvidia)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콘텐츠를 바라보는 데서 만족해야 했던 기존의 미디어 작품 관람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이다.

 

프로젝트 코렐 (Project Correl 1.0) (이미지 제공: Zaha Hadid Architects)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예술의전당 5월 마지막 CEO 편지 올립니다. (2022-05-21 10:17:14)
다음글 : 특별한 제안하나 하겠습니다. (2022-05-26 14:2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