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0월02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보물창고 > 아카데미 > 배택수교수의 노트북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Alternative Print! - 사진인가? 회화인가?

배택수 교수의 툭수 테크니컬 강좌
등록날짜 [ 2014년03월02일 19시01분 ]

□ Alternative Print!  - 사진인가? 회화인가?

□ 전통적 흑백사진술이 발명된 시점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나타난 다른 형태의 인화방식인 얼터네티브(Alternative)프로세스 혹은 비은화상(Non-silver)이라 불리는 고전적 사진 인화술로, 시아노타입, 반다익브라운 프린트, 검 바이크로메이트 프린트, 알부민 프린트, 백금&팔라듐 프린트는 독특한 이미지의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고전사진 프로세스의 정수다
□ 비은염사진(Non Silver Photo)인 얼터네티브(Alternative)프로세스는 빛에 반응하는 유제물인 할로겐화은(AgX)을 사용한 전통적사진인 은염사진(Silver Photo)의 제작 방법이 다른데, 인화지 대용으로 사용할 종이에 구연산철암모늄, 중크롬산염, 적혈염, 검용액, 수성물감등을 사용한 용액을 한 가지씩 옅게 한겹, 두겹씩 붓으로 바르고 말린 후 네거티브를 밀착하여 빛에 노출시켜 독특한 회화적인 사진의 상을 형성시키는 방식이다.

□ 고전사진의 정수 검 프린트
○ 21세기의 테크놀로지를 자랑하는 화려한 디지털사진이 아닌 한겹, 한겹 손으로 발라 올려 상을 얻어내는 19세기에 유행했던 Gum bichromate print인화기법으로, 빛에 반응하지 않는 수성물감 입자를 반응시키기 위해 아라비아 나무에서 나오는Gum Arabic(고무액)과 Bichromate(중크롬산염)을 섞은 용액의 혼합물에 수채화물감을 넣고 섞은 후 종이에 바르고 말린다.
○ 네거티브를 4도 CMYK나 3도 RGB로 인화한 후, 밀착하여 빛에 노출시킨 후 현상하면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의 안료는 고무와 함께 녹으면서 물에 씻겨 나가고, 빛을 받은 부분의 안료는 경화되어 그대로 남아 굳는다.
○ Gum bichromate기법은 밀착시킬 필름과 인화지로 사용할 종이에 물감을 한 가지씩 옅게 손으로 발라 한겹, 두겹씩 겹을 더해 무게감과 깊이를 표현하기 위한 반복적인 과정을 2~3일에서 일주일 정도의 기간 동안 회화적인 사진의 상을 형성시키는 인화의 시간이 필요하다.
○ 종이의 질감과 컬러의 선택으로 이미지의 표현을 다양화 할수 있으며 다른 인화 프로세스인 시아노타잎, 백금 & 파라듐등과 혼합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 사용 재료
종이, 수성물감(수채화 물감), 검 용액, 붓, 젤라틴, 감광액, 자외선 노광기, 확대 네가티브, 물(정제수, 증류수), 등

□ 작업과정
1. 사이징된 종이에 준비된 코팅 용액을 붓으로 코팅한다.
2. 20분정도 자연 건조 혹은 드라이어의 찬바람으로 건조 한 후 되로록 바로 자외선노광기로 노광을 준다. 
3. 20도 ~ 24도 상온 물에 상을 위쪽으로 하여 30초 ~ 60초 정도 수세한다.
4. 다른 받드에 상을 아래로 하여 1시간 30분정도, 20분 간격으로 물을 갈고 가끔 교반을 하면서 시간 현상한다.
5. 세필붓(고운붓)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의 물감을 제거하면서 브러쉬 현상을 한다.
6. 건조대에서 자연 건조나 드라이어를 이용하여 찬 바람으로 건조한다.
7. 다음 컬러를 코팅한 후 위에서 설명한 2번 ~ 7번을 반복 작업한다.
8. 마무리된 프린트를 완전 건조한다.

 

123 123 123 123
올려 0 내려 0
배택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진과 함께 살기”(8) (2014-07-04 16:36:49)
”사진과 함께 살기”(7) (2013-04-09 13:4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