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7월0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예술뉴스 > 전시회탐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철규 초대전 ‘인체풍경-주름’

인사아트센터 6층-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등록날짜 [ 2019년10월07일 11시39분 ]

김철규 초대전 인체풍경-주름인사아트센터 6-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김철규 / kim, cheol kyu / 金 澈 圭

1.전시기간 2019.10. 9(wed) ~ 10. 15(tue)

초대일시 2019.10. 9(wed) pm 6:00

인사아트센터 6-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삶의 흔적 주름 그 찬란함에 대하여

 

인체풍경 - 주름

 

살아온 과정의 거짓 없는 흔적, 내면의 감정과 생각이 꾸밈없이 작용되고 살아온 환경의 영향과 육체의 운동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육체에 새겨진 주름.

주름은 그 누군가의 역사, 그 누군가의 삶의 레퍼토리, 그 누군가의 삶에서의 감응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주름이라는 매체가 표현하는 것은 인간의 근원적인 이야기이다.

주름은 인간의 신체 중에서도 가장 세계와 맞닿아있는 살갗에서 형성되는 것으로서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잘 드러낸다. 그러므로 주름은 인간과 세계의 통로이자 매체이다. 주름은 이것과 저것을 엮고 얽히게 하는 작용과 여기의 방식으로부터 저기의 방식으로 이행하는 작용을 동시에 수행한다. 주름은 미와 추를 횡단하고 삶의 모순을 횡단하며, 개인적 삶과 인간 보편의 삶을 횡단하고, 안과 밖을 횡단한다.

삶의 과거는 지금의 주름 속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그래서 주름으로 전해지는 느낌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바로 지금 여기에서체화되어 나타나는 삶의 현실이다.

인간이 인간임을 스스로 확인하고 드러낼 수 있는 것 중 운명이 아닌 삶에 의해 스스로 만들어가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주름이다. 그래서 주름은 한 사람의 내러티브, 한 사람의 인생의 역사일 뿐만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 삶을 살아가는 인간임을 보여준다. 그런 의미에서 주름은 가장 인간적인 모습이다. 주름은 신에 의해 결정되는 것도, 타고 나는 것도 아니라 순수하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는 인간의 모습이다. 여기에서 주름은 누군가의 주름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주름, 즉 인간 삶의 보편성의 의미를 드러낸다. 주름이라는 매체는 누군가의 삶의 이야기를 전하고 현재의 삶의 진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간의 근원에 대한 성찰, 즉 휴머니즘을 표현한다.

화면의 색을 지우는 과정을 통해서 결국 조형적 형상이 나타나게 된다. 지우면서 나타나는 주름의 흔적은 이전의 삶을 지우는 과정을 통해 생겨나는 주름을 형상화한다. 결국 인생은 모든 것을 채우고 비워내는 과정의 연속이다. 무엇을 채우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지며, 무엇을 비우느냐에 따라 삶의 가치 또한 달라지는 것이다. 채움에서 비움의 과정을 변()이라고 하고 비움에서 채움의 과정을 화()라고 말할 수 있다. 결국 주름의 비움과 채움의 과정을 우리는 변화(變化)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인생은 채움과 비움의 변화를 거처 결국 이루고자 하는 소중한 것들을 향해 가는 과정인 것이다. ( 김 철 규 )












 

작품캡션

 

1- 인체풍경 (The scenery of the human body-wrinkle) 캔버스위에 아크릴 물감 ,사포를 이용하여 긁어서 표현 259.1cm x 193.9cm 2019

2- 인체풍경 (The scenery of the human body-wrinkle) 캔버스위에 아크릴 물감 ,사포를 이용하여 긁어서 표현 181.8cm x 227.3cm 2019

3- 인체풍경 (The scenery of the human body-wrinkle) 캔버스위에 아크릴 물감 ,사포를 이용하여 긁어서 표현112.1cm x 145.5cm 2019

 

5- 인체풍경 (The scenery of the human body-wrinkle) 캔버스위에 아크릴 물감 ,사포를 이용하여 긁어서 표현 80cm x 155cm 2019

6- 인체풍경 (The scenery of the human body-wrinkle) 캔버스위에 아크릴 물감 ,사포를 이용하여 긁어서 표현 90.9cm x 139.5cm 2019

7- studio image

 

김철규

010-5654-7699

e-mail : kcg7699@hanmail.net

작업실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완산548 공간비채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kck7699

 

김철규 (金澈圭, kim, cheol kyu)

 

국립군산대학교 박사과정수료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13(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우진문화공간/갤러리 숨 기획/,전주/ 비움과 채움 갤러리 도스 기획,서울/갤러리 아미 카노코 ,일본 오사카/갤러리 온 기획 , 서울/인사아트센터,서울/ 관훈갤러리/서울등)

 

천년전라기념 전라굴기(전북도립미술관기획)

 

,NETWORK (예술국제미술관/ 북경 쑹좡)

 

노동 정신을 만들다/전주이야기(교동미술관)

 

낮선느낌전 (내설악 예술인촌 공공미술관)

 

화랑미술제 (coex)

 

젊은상상 미래 전북(전라북도 문화관광재단 기획 / 전북예술회관)

 

빗다른풍경전(류미재갤러리하우스기획)

 

전북미술의 민낯과 속살(동이미술관 기획)

 

 

전북위상작가전(교동아트센터)

 

몸을 해석하다-(더 컬럼스갤러리기획,역삼전시장)

 

심상산수화전-(아사림갤러리기획)150여회

전북청년작가위상작가상

 

전라북도 해외전시지원사업 작가선정/ 전라북도

 

전주문화예술 마케팅 지원 사업 작가선정 /전주문화재단

 

전라북도미술대전 대상

전국 온고을 미술대전 최우수상

 

 

전시기획

 

2009.12 심상과프로세스전 - 전북도립미술관 전시기획공모

 

 

 

올려 0 내려 0
김가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형섭, 배상숙 부부展 “행복을 그대 품안에” 展 (2019-10-07 11:48:38)
제18회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ART SEOUL 2019) 폐막 (2019-10-06 21:4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