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문학상 남도국·한상용, 사회공헌상 류윤희, 기자상 이순곤‘

입력 2025년09월09일 12시48분 김가중 조회수 131

2025 대한민국 빅스타 문예대상’ 당선자 발표

한국문학세상(회장 김영일, 수필가)은 문학의 대중화와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매년 열리는 대한민국 빅스타 문예대상에서 4명의 당선자를 발표했다.

 

수필문학상에는 내 고향 울진을 응모한 남도국 수필가(88)서울을 동경한 시골 소년을 응모한 한상용 수필가(70)가 당선됐다.

 

남도국 수필가는 작품 내 고향 울진을 통해 일제강점기 농촌 현실과 해방 이후의 고난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개인 체험을 넘어 한 세대가 겪은 집단적 아픔을 증언처럼 담아냈습니다. 단순한 과거 회상을 넘어 역사적 현실을 생생히 기록한 명작으로 평가받았다.

 

한상용 수필가는 작품 서울을 동경한 시골 소년에서 시골 소년이 품었던 순수한 꿈과 서울에 대한 동경을 서정적으로 풀어냈다. 우물가와 시골길의 추억에서 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을 따뜻하게 묘사해 세대의 공감을 불러일으킨 작품으로 주목받았다.

 

사회공헌상은 행정사 제도 개선과 국민의 권익보호에 헌신해 온 류윤희 행정사(57)에게 돌아갔다. 불합리한 제도의 벽을 허물고 국민의 편익을 넓혀 사회 곳곳에 빛을 밝히는 참된 봉사의 정신을 보여준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자상은 이순곤(61) 비욘드포스트 기자가 선정됐다. 그는 문학의 사회적 의미와 문화적 가치를 심층 보도하여 대중과 문학을 연결하고, 건전한 문화 담론을 확산시킨 공로가 인정되었다.

 

한국문학세상은 2000년 디지털 문학의 깃발로 출범해 공모전 투명심사 시스템을 기반으로 매년 문학과 사회에 기여한 인물을 발굴해 시상해 왔다. 올해로 제20회째를 맞았다.

 

수상작은 계간 한국문학세상가을·겨울호(11)에 발표되며, 국립중앙도서관 등 주요 도서관에 납본될 예정이다. 시상식은 하지 않고 당선증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공모전 투명심사 시스템은 김영일 회장이 부패방지위원회에 근무하던 시절, 문학경연대회의 부정 방지를 위해 처음 발명했고 오늘날 인터넷 문학대회의 기반이 되었다.

 


 

***************

가족사진 촬영회, 사진작가 5명모십니다.

* 교통비지급, 공모전 시상합니다.

https://www.koreaarttv.com/bbs_detail.php?bbs_num=97&tb=board_notice

 

 

표지 및 초대작100, & 審査委員 運營委員 국회문화예술초대전 모십니다.

2025 대한민국의정대상 & 테크니컬사진기자단 출범식 & 국회문화예술초대전개막식

https://www.koreaarttv.com/bbs_detail.php?minihome_id=&bbs_num=75&tb=board_notice&b_category=&minihome_id=&top_gonggi=1&pg=1

 

 

꿈에 그리던 나만의 왕국 개인뉴스홈, 자유 파격,

* 전번과 메일주소 주시면 개설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사진방송 멤버쉽전용

https://koreaarttv.com/detail.php?number=104579&thread=14r02

김가중 010-7688-3650 kimgajoong@naver.com

#김가중세계예술여행기 절찬 연재중

결제하실 금액은 원 입니다.
무통장 입금시 입력하세요